교우회소개

Korea University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교우회 발자취

Korea University Architecture +
Architectural Engineering

고려대학교 건축과

고려대학교 건축과는 1964년에 설립된 이래,
1968년 첫 졸업생 25명 배출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약 3,200여명의 건축인을 배출하였습니다.

이들은 대한민국과 전 세계에서 고려대학교 건축인의 기상을 드높이며 우수한 기예를 발휘해오고 있습니다.

교우회설립 및 역사

1960년대 졸업생을 중심으로 건축과만의 교우회 조직 필요성을 인식하여, 1971년 9월 고대건축과 교우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초대 회장으로 황선각교우(64)가 선출되었으며, 이후 26명의 교우회장이 그 역할을 충실히 해오며 건축과 교우회는 올해로 54년의 역사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특히, 64학번 졸업생 중 6명의 교우회장이 24년간 교우회를 이끌며 현재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지금에 이르는 동안 건축과 교우회는 모교 발전을 위한 기금 모금, 재학생 후배 장학금 수여 등의 다양한 지원 활동을 통해 교우선후배간의 상호 발전과 친목도모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

교우회 전통행사인 건축기행, 골프대회, 모교방문 멘토링 및 선후배 간담회, 장학금 수요등의 활동과 더불어 분야별 교우모임이 자발적으로 구성되었고, 현재 건설교우회, 건축사 교우회, 고건모, 교수 교우회, 구조 교우회, 디자인 교우회, 산악회, 여성교우회가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1973년 3월, 이상정 교우(65)가 처음으로 경남공업전문대학교 교수로 부임한 이래 1990년 2월 김상대 교우(69)가 첫 번째 모교 교수로 부임하였고, 수많은 교우들이 모교 및 국내 대학의 교수로 역임하며 대한민국 건축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60주년 기념과 미래

올해로 건축과 탄생 60주년을 맞이하며, 교우회는 2005년 고려대학교 100주년과 함께한 건축과 41주년, 2014년 건축과 50주년의 뜻깊은 활동을 이어받아 60주년 기념 건축관 증축 사업, 통합선포식, 특별 학술 강연 등 의미 있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건축과 교우들은 건설, 설계, 구조, 개발, 부동산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우들과 모교, 그리고 재학생 후배들의 무궁한 발전과 화합을 위해 건축과 교우회는 최선의 역할을 다하고 지속 발전하여 모든 교우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